천성산 소개
양산 내원사가 있는 내원계곡은 천성산의 13개의 계곡중 하나이다.
친구들의 입에서 “우~와”라는 감탄의 말이 절로 나온 계곡이 12개가 더 있다는 소리다. 도대체 천성산은 어떤 곳이 길래 지율스님께서 3년 넘게 목숨을 걸고 또 24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도룡뇽의 친구가 되어 “천성산살리기 운동”을 하는 걸까..
천성산은 산꼭대기에 늪이 있다. 이런 늪을 고층산지늪이라 하는데, 천성산에는 22개나 있다고 한다. 이런 늪지는 다양하고 많은 동․식물들이 집을 짓고 살고 있다.
고층산지늪의 하나인 화엄늪에는 국가에서 법으로 보호하도록 정해놓은 끈끈이주걱, 이삭귀개등을 포함한 38종의 습지 식물과 150여종의 식물이 살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끈끈이주걱은 아이들 중에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인기 있는 식물인데, 이 식물이 보호종이다. 한번 보러 갈까!!
<끈끈이주걱>
<산제비나비>
천성산에 사는 동물은 멸종 위기종으로 구별되는 천연기념물 수달과 그 외 삵, 담비, 황조롱이, 참매, 솔부엉이, 까치살모사. 능구렁이, 도룡뇽, 표범장지뱀, 왕은점표범나비 등 총 20종 이상이 살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이렇게 많은 동․식물이 살고 있고, 이들이 살수 있는 울창한 나무와 풍부한 물이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도 10개의 보호지역을 두어 천성산을 보호하려고 했던 곳이다.
22개의 고층늪지와 13개의 계곡, 39개의 저수지, 9개 능선으로 이루어진 천성산은 그 누가 보아도 아름다운 모습에 감탄한다. 때문에 옛날 고서(신동국여지승람)에는 천성산을 ꡒ천가지 연꽃이 핀 것 같다.ꡓ라고 표현 해놓았다.
<내원계곡 >
<화엄늪의 가을>
이런 천성산에 고속철도 터널이 16km 지나도록 계획되어 있는데, 이 터널을 만들기 위해 7개의 굴(터널)을 산 중간 중간에 뚫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 총 20km가 넘게 천성산 지하에 터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천성산의 풍부한 지하수와 계곡물이 사라져 버릴지도 모른다. 깨끗한 물과 울창한 나무에 의해 잘살고 있던 천성산의 많은 가족들은 보두 사라지게 될 수도 있다.
몇 십분을 빨리 목적지에 도달하기위해 잘 보전되어 있는 산을 파괴한다는 것은 자연의 생명, 우리의 생명 보다 오로지 돈만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된다.
천성산을 살려주세요..
지율스님은 현재 도룡뇽 소송을 부산지법에 항소했다.
많은 사람들이 스님과 함께 도룡뇽이 자기의 집 천성산에서 아무 걱정 없이 살아가기를 바라며 도룡뇽의 친구가 되어 천성산살리기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율 스님은 지나가는 나비가, 발아래 흔들리는 풀들이, 나뭇잎 사이의 바람 소리가. 그리고, 천성산이 스님께 살려달라고 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은 생명의 소리에게 스님은 천성산을 꼭 지키겠다고 약속을 하셨다.
그 이후 스님은 3년 넘게 부산에서 서울까지 국토순례, 부산에서 천성산 화엄늪까지 3보 1배, 38일과 45일간의 1, 2차 단식을 통해 천성산살리기운동과 도룡뇽 소송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터널을 뚫기 위한 기초 공사를 진행되고 있는 양산시 개곡리마을 현장에서 공사가 진행되지 못하도록 지키고 계신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에는 인간 외에도 많은 생명들이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기의 이익만을 위해 나무를 베어내고, 갯벌을 매립하고, 함부로 야생동물을 잡으며 지구를 파괴해 가고 있다.
인간만이 지구의 주인이다. 라는 생각으로 지구의 자연을 함부로 이용한다면 머지않아 인간도 이미 멸종해버린 다른 생물과 마찬가지로 지구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러기 전에 모든 생명들이 사람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자연을 보호해야함을 당연하게 여겨야 한다.
아아미흑토끼 소송, 바다오리 소송, 돌고래카마 소송 등은 인간이 아닌 동물이 소송을 낸 예들로 법원판결에서 이긴 적도 있다. 우리의 도룡뇽 소송도 꼭 재판에서 이겨 천성산이 지켜지기를 바란다. 이러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힘과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들도 도룡뇽의 친구가 되어 주변에 잘 모르는 친구들에게 이러한 얘기를 알려주고, 천성산을 지킬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실천해보자.
=도롱뇽 소송인단 행동수칙도롱뇽소송인단 가입하기
○ 매주 토요일 도롱뇽의 날 행사에 참가한다.
○ 가까운 사람들에게 도롱뇽과 도롱뇽소송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 천성산 홈페이지의 자료와 소식을 내가 아는 다른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 홍보한다.
○ 도롱뇽을 보호하기 위해 대통령에게 도롱뇽을 대신하여 편지를 쓴다.
○ 우리의 아이들에게 도롱뇽이 사는 늪과 계곡, 울창한 삼림의 소중함을 알리고 도롱뇽과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