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낙동강하구 생명학교 – 녹색달력을 만들자!
1. 일 시 : 3월 ~ 11월 매달 첫째주 일요일
2. 시 간 : 오전 9시 30분 ~ 오후 3시 30분
3. 장 소 : 낙동강하구(낙동강)와 연계된 <생태적, 문화적> 장소
4. 대 상 : 초등3~6학년 35명
5. 신청방법 : 전화 혹은 전자우편으로 신청한 후 참가비 입금. ○전 화 : 623-9220 ○전자우편 : green-busan@hanmail.net ○입 금 : 부산은행 065-02-029924-9 (예금주 : 최종석 대표) 국민은행 125-01-0018-761 (예금주 : 최종석 대표)
6. 신청기간 : 2월 13일(월) ~ 3월 2일(목)
7. 참가비 : 일반 15만원/1년(매회 여행자보험 포함) 회원 13만원/1년(매회 여행자보험 포함)
8. 세부 일정 ○오리엔테이션 : 3월 4일(토) 오후 3시~4시
○3월(대천천, 물 문화관) : 물의 날, 하천의 날, 부산의 1~2급수 하천인 대천천 탐방, 물 문화관에서 낙동강을 배운다! 3월22일은 세계 물의날. 물 문화관에서 배운 <물>에 대한 지식으로 녹색달력을 꾸민다.
○4월(천성산) : 나무의 날, 숲의 날, 종이의 날 천성산 숲 체험! 4월4일은 종이안쓰는날, 4월5일은 식목일, 4월22일은 지구의 날. <나무>와 <숲>의 가치, <종이> 한 장의 가치를 알도록 체험활동을 유도한다.
○5월(가덕도) : 바다의날 가덕도 조간대 생물과 친해지기! 어촌 탐방! 등대 체험! 5월31일은 자원으로서의 바다의 가치를 되새겨보는 바다의 날이다. 자연보전이 경제성과 상반되지 않음을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6월(우포 늪) : 환경의날 창녕 우포 늪 탐방! 6월5일은 환경의 날, 6월17일은 사막화방지의 날이다. 개간과 산성비 등으로 토지의 사막화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 수질정화와 수해 완중작용을 하는 습지의 가치를 알려준다. 물새와 다양한 동식물의 터전이 되는 습지를 지키는 환경의 날이 되게 한다.
○7월(진우도) : 갯벌의 날 진우도 갯벌 체험! 7월에는 환경관련 기념일이 없다. 갯벌과 더운 7월에 맞는 나만의 환경 기념일을 구상한다. 여름 면T-shirt를 자연의 색으로 꾸미기 : 여름 면 셔츠에 친환경페인트를 이용해 꾸민다. 생명학교 여름 셔츠로 만들어 입고 다닌다.
○8월(양산천, 통도사 원류 쪽) : 에너지의 날 시원한 하천 체험! 물놀이! 8월22일은 에너지의 날이다. 에어컨으로 인한 전력소비량이 최대가 되는 8월. 실내온도를 몇 도 이상으로 해야 할지, 어떻게 여름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시원한 계곡 물에 발 담그고 먹는 수박이 에어컨보다 좋을 수 있음을 느낀다.
○9월(다대포) : 연안정화의 날 아미산에서 낙동강하구 조망하기! 다대포 바다 및 모래사장 체험! 9월 셋째주 토요일은 국제연안정화의 날, 9월16일은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 9월22일은 세계 차 없는 날이다. 바다를 끼고 있는 부산에 살고 있다면 <연안정화 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당연한 일>임을 느끼게 하고, 오존층 파괴와 차 없는 날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10월(김해 농촌 체험) : 화학조미료 안먹는날 김해 농촌 체험! 전통놀이 체험! 10월16일은 화학조미료 안먹는 날이다. 수확과 결실의 계절을 맞아 농촌에서 직접 단감을 따고 고구마 줄기를 따본다. 화학조미료 맛보다 단감 맛이 더 좋음을 느끼고, 친환경적이고 자연적인 음식에 대해 얘기한다.
○11월(을숙도) : 철새의 날, 수료식 겨울 철새 탐조! 생태역할극! 을숙도 남단에서 오리류, 고니류, 도요새류 겨울철새를 필드스코프로 조용히 관찰한다. 철새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조용히 걷고 침묵하는 <생명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배운다. 철새는 무엇을 먹는지, 물 위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아본다. 물 문화관에서 생태역할극 : 그 동안 배우고 느꼈던 것들을 생태역할극을 통해 표현한다. 모둠별로 상의하고 스스로 역할을 정한다.(상반기에 미리 역할극에 대해 공고하고 모둠별로 상의할 시간을 틈틈이 준다) 당일 날 그동안 준비했던 연극을 부모님과 여러 선생님, 친구들 앞에서 발표회 형식으로 표현한다.
9. 기타 사항 ○ 장소 이동은 대절 고속버스를 이용합니다. 부산진역에서 오전 출발, 오후 도착합니다. (부모님은 출발, 도착때만 배웅, 마중 나오시면 됩니다) ○ 도시락, 물은 각자 준비합니다. ○ 전문강사님 외에 모둠교사 4인~8인, 사무국 실무자 2~3인 매회 동반합니다. ○ 매회 1일 여행자보험을 듭니다. ○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중장기(9개월) 프로그램이기에 참가 학생, 모둠 교사와의 유대 관계를 높이도록 합니다. ○ 수료식 때 발표회 형식으로 생태역할극을 합니다. 생태역할극 준비를 위해 모둠 구성원들끼리 상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줄 예정입니다. ○ 생명학교 수료 후에 다른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켜 1년, 2년을 넘어서는 장기적인 환경교육의 발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 623-9220
|